문화유산을 찾아서

[스크랩] 세계문화유산(61)/ 베트남/ 호이안(會安) 고대 도시

문근영 2015. 4. 8. 08:16

세계문화유산(61)/ 베트남

 

호이안(會安) 고대 도시(Hoi An Ancient Town; 1999)

 

 

 

 

 

 

 

 

 

 

 

 

 

 

 

 

 

 

 

 

 

 

 

 

 

 

 

 

 

 

 

 

 

 

 

 

 

 

 

 

 

 

 

 

 

 

 

 

 

 

 

 

  호이안(會安; Hoi An)은 베트남 중부 투본 강(Thu Bon 江) 근처의 작은 도시이다. 15∼19세기 중계 무역항으로 번성하였으며, 인도·포르투갈·프랑스·중국·일본 등지의 상선이 드나들었다. 옛 시가지는 전반적으로 중국적인 색채가 강하며, 일본과 베트남 전통 양식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 내원교(來遠橋)는 1593년 일본인들이 세웠으며 다리 위에 목조지붕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인 정착지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하였다. 복건 회관(福建會館)은 화교들이 세운 건물로 붉은색과 노란색을 주조로 화려하게 장식되었다. 그 밖에도 풍흥 고가(馮興古家), 쩐가 사당(張家祠堂), 꾸언탕 가(家) 등이 있다.

  호이안은 베트남 중부 다낭(Da Nang)에서 남쪽으로 3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작은 도시로 유서가 깊은 곳이다. 이 일대는 이미 2~10세기에 걸쳐 참파(Champa) 왕국의 중심지로 번성했으며, 이후 오랜 전란을 거치다 15~19세기에 이르는 기간 동안에는 세계 각국의 배들이 오고 가는 국제 무역항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전성기의 호이안은 중국 땅의 마카오, 말레이시아 땅의 멜라카와 함께 해상 실크로드의 주요 거점으로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번창한 항구 중 하나였다고 한다. 현대에 이르러 선박들이 차츰 대형화됨에 따라 포구가 좁고 얕은 호이안은 주요 무역항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지만 아직도 도시 곳곳에서는 이곳이 과거에 번성했던 항구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호이안의 구시가지는 1999년에 그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기도 하였다.

출처 : 불개 댕견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