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154) /
동파야옌 카오야이 숲
(Dong Phayayen-Khao Yai Forest Complex)
국가명 : 타이
등재 연도 : 2005년
유산 면적 : 615,500㏊
위치 : 사라부리, 나콘나요크, 나콘라치시마, 쁘라친부리, 스라케우, 부리룸 주(Provinces of Saraburi, Nakhon Nayok, Nakhon Rachisima, Prachinburi, Srakaew and Burirum)
간략 개요 : 동파야옌 카오야이 숲(Dong Phayayen-Khao Yai Forest Complex)은 동쪽으로 캄보디아 국경의 타 프라야(Ta Phraya) 국립공원과 서쪽으로 카오야이 국립공원 사이 230㎞에 걸쳐 있다. 이 숲은 포유류 112종(긴팔원숭이 두 종 포함), 조류 392종, 파충류 및 양서류 200종을 포함하여 800여 종이 넘는 동물군의 서식지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포유류, 조류, 파충류 종을 보전하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곳이다. 멸종 위기종 중에서 19종은 취약(vulnerable), 4종은 위기(endangered), 1종은 위급(critically endangered) 상태에 있다. 광대하고 중요한 열대림 생태계를 보존하고 있어서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의 장기 생존에 적합한 서식지를 제공할 수 있다.
정당성/가치 : 동파야옌 카오야이 숲(Dong Phayayen-Khao Yai Forest Complex)은 동쪽으로 캄보디아 국경의 타 프라야 국립공원과 서쪽으로 카오야이 국립공원 사이 230㎞에 걸쳐 있다. 이 숲은 고도 100~1,351m의 험한 산악 지역으로 전체 면적 약 615,500㏊ 중 약 7,500㏊가 고도 1,000m 이상에 있다. 북쪽에는 문 강(Mun River)의 여러 지류가 흐르는데, 문 강도 메콩 강의 지류이다. 남쪽으로는 수많은 아름다운 폭포, 계곡, 주요 급류 네 개가 쁘라친부리 강(Prachinburi River)으로 흘러든다. 동파야옌 카오야이 숲은 포유류 112종(긴팔원숭이 두 종 포함), 조류 392종, 파충류와 양서류 200종을 포함하여 800여 종이 넘는 동물군의 서식지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포유류, 조류, 파충류 종이 보존되고 있어 국제적으로 중요한 곳이다. 멸종 위기에 처한 종 가운데에서 19종은 취약(vulnerable), 4종은 위기(endangered), 1종은 위급(critically endangered)한 상태이다. 드넓고 중요한 열대림 생태계를 보존하고 있어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이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 서식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유산은 타이 북동쪽의 타이 계절풍림 생물 지리 지역(biogeographic province)에서 마지막 남은 광대한 면적의 세계적으로 중요한 열대림 생태계를 포함한다. 이 숲은 호랑이, 코끼리, 표범살쾡이(leopard cat), 반텡(banteng)과 같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멸종 위기 동물들이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 서식처가 될 수 있다. 위급종인 보넷긴팔원숭이(Pileated Gibbon)를 비롯한 긴팔원숭이 두 종의 영역이 겹치는 유일한 곳이라는 점에서 국제적 가치는 한층 더 높아진다. 이 숲에 거주하는 텃새뿐만 아니라 위기종인 회색사다새(Spot-billed Pelican)와 위급종인 대머리황새(Greater Adjutant)와 같은 철새 보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